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깔끔하며 광고 친화적인 티스토리 무료 스킨 "미넴 스킨" 사용 후기

가흥동야생마 2022. 2. 10.

섬네일

여러분은 어떤 티스토리 스킨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기본 스킨인 북클럽을 사용하다가 어떤 계기로 인해 스킨을 변경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오랜 고민 끝에 제가 적용한 스킨은 아미넴 님이 제작하신 '미넴 스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미넴 스킨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들을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겠습니다. 

 

 

무료 스킨을 찾다가 알게 된 '미넴 스킨'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이제 8개월 차에 접어드는 저는 기본 스킨인 '북클럽'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속도도 빠르고 깔끔한 장점이 있었기에 편하게 사용하고 있었지요. 그러던 언젠가부터 블로그가 너무 비어 보이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직 초보라 될 수 있으면 최대한 늦게 바꿔보려고 했지만 콘텐츠가 많이 쌓이고 나면 스킨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선배 블로거분들의 글을 보면서 바꿀 타이밍은 지금이라고 결정해 열심히 스킨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유료 스킨을 사용해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시기라 판단돼 무료 스킨을 찾아보았고 우연히 아미넴님의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미넴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를 처음 보게 되었고 이 스킨의 심플한 디자인과 탄탄한 기능에 반하게 돼 처음으로 스킨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친효 스킨, 고래 스킨 뒤를 이을 티스토리 무료 스킨 제작 프로젝트, 미넴 스킨 소개 및 설치 방

기본 제공 스킨을 나름대로 고쳐 쓰다가 만족하지 못하고 그냥 새로 만들었습니다. 여태까지 블로그를 하면서 적용한 많은 기능들을 대부분 포함하였으니 누군가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스킨이

sangminem.tistory.com

 

 

깔끔하면서 아기자기한 스킨 디자인

미넴 스킨을 보면서 느꼈던 첫인상은 '정말 깔끔하다'였습니다. 저는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구성이 아기자기한 것들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미넴 스킨이 저의 성향과 정확히 일치할 정도로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목차와 프로그레스 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두 가지 모두 스킨에서 기본 사양이 되었지만 제가 가장 필요로 했던 이 기능은 북클럽 스킨에는 이 두 가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목차 기능을 사용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H2 태그가 제목 H3가 부제목 H4 소제목인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CSS에서 H3와 H4의 크기를 H2와 동일하게 수정하여 태그 순서대로 제목을 만들어 사용하던 저는 이 스킨을 적용하고 난 후 이전 글의 목차가 꼬여버리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내용 수정 중에 삽입한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깨진 경험이 있어 포스팅 내용에 오류가 있지 않는 한 수정을 하지 않는 방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킨을 변경한 후 작성하는 글들은 H2 태그 위주로 사용하여 목차를 정리하고 있지만 이전 글은 그렇지 못해 방문자분들의 혼선을 막기 위해 목차 부분은 접어서 운영 중입니다.

접어놓은-목차

 

 

광고 친화적인 디자인과 기능

이 스킨이 가진 강력한 장점은 광고 친화적인 스킨 디자인과 기능입니다. 사이드바에 여러 개의 광고를 깔끔하게 달 수 있고 포스팅 상단, 본문, 하단에 광고를 2개씩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의 광고효과를 낼 수 있도록 아미넴님이 많은 고심을 하시며 만들었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로딩 기능 지원

미넴스킨은 광고를 불러들이는 시간 동안 짧은 로딩 기능을 지원합니다. 애드센스는 광고를 읽는 로딩 시간이 존재합니다. 불과 몇 초 밖에 안되는 시간이지만 포스팅 본문이 뜬 다음 나타나기 때문에 방문자들은 포스팅 본문을 먼저 접하고 내용을 빠르게 읽어내려가기 때문에 수입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그 시간조차 치명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요.

 

수입 블로그를 목표로 운영하는 제 입장에서는 이 점이 너무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로딩 시간도 굉장히 짧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길고도 짧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점 때문에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어 이 점은 다른 분들께 호불호가 갈릴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스킨 편집 기능에서 광고를 쉽고 편리하게

광고 친화적인 미넴스킨은 쉽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처럼 초보 블로거분들은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것부터 HTML을 수정하는 것조차 두렵고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간단하게 스킨 편집에 들어가 광고 송출 여부를 켜고 끌 수 있는 기능부터 시작해 한 번 pub 코드와 일부 간단한 슬롯 번호만 넣어두면 알아서 광고를 송출해 줘 초보자도 쉽게 광고를 전략적으로 송출할 수 있었습니다.

스킨-편집-광고-섹션
pub 번호만 넣으면 광고가 송출될 정도로 간단하다.

 

본문 광고의 경우 일정 글자 수 이상이면 자동으로 2개씩 송출해 주는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스팅 흐름을 고려하여 섹션이 넘어가는 부분마다 광고를 직접 달고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본문 상단과 하단에 광고 2개씩 부착하는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강력한 기능을 가진 사이드바

미넴스킨은 강력한 사이드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다국어 번역, 다크 모드 전환, 글자 크기 확대, 축소, 배경음악 재생 같은 편의 기능과 사이드바 중간중간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한눈에 들어갈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드바는 PC, 태블릿, 모바일 해상도에 맞게 자동으로 숨겨지는 기능까지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사이드바-기능
사이드바 기능이 강력하다.

 

 


미넴 스킨은 한눈에 들어오는 깔끔하면서 광고 친화적인 디자인, 강력한 기능으로 저에게 큰 도움과 만족감을 주는 스킨이었습니다. 이런 좋은 스킨을 만들어준 아미넴님께 감사드리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