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 섬네일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가흥동야생마 2021. 12. 6.

섬네일

섬네일을 활용하지 않던 저는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섬네일을 쉽게 만드는 법을 알게 되었고 이를 활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디자인 신경 쓸 시간에 포스팅의 내용의 질을 더 높여야지'라는 가치관으로 섬네일은 그저  '디자인'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포스팅이 하나 둘 쌓여가면서 관리를 하던 중 전체 목록을 보다가 '뭔가 허접해 보인다'라는 느낌을 강해져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마침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6개월 차로 접어들기 때문에 블로거로써 한 단계 더 도약을 하고 싶어졌고, 최근 포스팅부터 섬네일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섬네일이 얼마나 중요성은 어느 정도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정보를 수집하던 중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당신의 콘텐츠의 활력을 불어넣는 섬네일

콘텐츠는 생명이 없지만 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혼을 갈아 작성한 콘텐츠의 내용이 아무리 훌륭해도 유입이 일어나지 않으면 그 콘텐츠는 순식간에 정보의 바닷속에 잠겨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열심히 만들어 애정이 생긴 콘텐츠도 죽고, 블로거의 기분도 죽고, 덩달아 광고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 총체적 난국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자는 방문자의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하는데요. 유입을 이끄는 가장 효율적이고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섬네일의 중요성은 저희 집 강아지도 알고 있다고 말씀드려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2. 효과가 조금 떨어지는 티스토리 섬네일

아쉽게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섬네일을 정성스럽게 꾸민다 해도 '우왕 역시 섬네일이야'할 정도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하는 것을 체감할 수 없을 정도로 효과가 낮습니다. 제 생각으로 섬네일과 제목의 중요도를 10점 기준으로 가정해 본다면 네이버 블로그 섬네일은 3, 티스토리 블로그는 1이나 많아야 2이기 때문입니다. 전 왜 이렇게 점수를 짜게 주는 것일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의 대부분은 다음, 구글이 대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두 가지 검색엔진의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 다음

다음은 네이버 뷰탭처럼 블로그 탭에 제목과 함께 사진이 노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점이 발생하는데 원인은 '사진'입니다. 네이버는 포스팅 시 대표 사진을 설정해 놓으면 변동이 없는 반면 다음은 섬네일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해놨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포스팅의 대표 사진이 랜덤으로 변하는 범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제가 며칠 전에 작성한 포스팅인 마리 동물 병원 소개 글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보면 섬네일이 대표 사진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목차-사진

 

이건 다음 검색창에 업로드된 글입니다. 섬네일이 아닌 다른 첨부 사진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사진

이렇게 다음에서는 몇몇 포스팅 사진이 변경되는 점으로 섬네일이 가진 유입 효과가 생각보다 적은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나. 구글, 빙(Bing)

구글과 빙은 전체 검색과 이미지가 따로 분리되어 있어 포스팅 제목과 배치 위치를 가장 먼저 보게 되기에 섬네일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포스팅-구글-검색-사진

 

따라서 키워드를 적절히 녹인 제목을 정하는 것과 포스팅이 페이지 상단에 올라갈 수 있도록 내용 및 체류시간 향상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합니다. 

 

 

3. 섬네일은 내 블로그 방문객들이 다른 포스팅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목적으로 사용하자.

2번 글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여 섬네일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섬네일을 꼭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요? 저는 유입 효과보다는 아래의 목적으로 생각을 전환하시어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 포스팅 글의 통일감과 정돈된 느낌을 주는 용도

깔끔한 섬네일을 대표 사진으로 설정한 포스팅을 쌓으면 포스팅의 종류가 달라도 통일감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블로그 전체가 깔끔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 블로그 방문자들의 신뢰도와 체류시간 향상을 위한 용도

티스토리 블로그 섬네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 블로그 전체 글 중 섬네일을 사용한 포스팅과 사용하지 않은 포스팅입니다.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시나요? 전 섬네일을 사용한 사진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네요.

섬네일-있는-포스팅과-없는-포스팅-사진

 

따라서 제 블로그에 유입된 분들이 섬네일로 인해 다른 포스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것이 효율성을 더욱 높이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에 드는 글을 찾았다면 방문자는 정보를 얻어 가서 좋고 저는 블로그 체류시간이 높아져서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게 아닐까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섬네일의 필요성과 효율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아직 티스토리 블로거분들 중 섬네일을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이런 특징을 참고하시어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